대학의 메타모포시스

한국대학의 구조 개혁과 특성화

책 소개
『대학의 메타모포시스』는 많은 대학의 구조개혁, 특성화, 발전전략수립 등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얻은 경험을 집대성하여 대학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정부의 교육정책 분석과 함께 국내외 대학의 구조개혁, 특성화 사례 등 대학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대학의 위기. 생존을 위해 대학이 ‘변이’해야 하는 이유를 말하다!!
대한민국의 대학은 학령인구 급감과 교육환경의 변화, 진학률 감소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위기의 시대에 살고 있다. 경쟁을 넘어 생존을 위해 대학이 어떠한 존재로 남을 것인가에 대한 질문하고 있는 이 책은 많은 대학의 구조개혁, 특성화, 발전전략수립 등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얻은 경험을 집대성하여 대학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정부의 교육정책 분석과 함께 국내외 대학의 구조개혁, 특성화 사례 등 대학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출판사 서평
현재 대학은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 다가올 인구절벽과 교육환경의 변화로 인해 대학의 역할 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정부 정책은 대학 구조조정을 위한 평가의 잣대를 엄격하고 가혹하게 적용할 것임이 분명하다. 따라서 대학은 ‘변이’에 대비해야 한다. 이미 몇몇 대학들은 그 과정에 들어섰거나 준비 중에 있지만 대다수의 대학은 내ㆍ외부적인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변이’에 대한 첫걸음조차 내딛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학의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길은 구조조정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대학의 새로운 변화를 이겨낼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저자 이상훈대표는 '대학의 메타모포시스'에서 "대학은 '변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변화를 이겨낼 힘을 길러낼 수 있도록 모습을 변화시키고 생존을 위해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뻔한 이야기지만, 이를 제대로 실천하기는 쉽지 않다. "이미 몇몇 대학들은 그 과정에 들어섰거나 준비 중이지만, 대다수 대학은 내·외부적 요인들로 인해 '변이'에 대한 첫걸음조차 내딛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지적하였다. 그런 의미에서 '대학의 메타모포시스'는 사회적 변화에 맞춰 대학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첫걸음을 알려주는 책이다.


                                                                                                                                                               조회 : 1,265